트위터는 다양한 API를 지원하여 트위터의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외부에서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이 점이 트위터의 인기에 단단히 한 몫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FriendFeed

FriendFeed

이 서비스는 트위터를 위한 서비스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트위터 뿐 아니라 다른 SNS도 지원하는데, 이 서비스에 자신의 RSS 피드를 등록해두고 트위터 계정을 설정해두면 이를 자동으로 트위터에 업데이트해줍니다. 즉,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의 RSS를 등록해두면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마다 글 제목과 URL을 트위터에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RSS 피드를 등록해놓고 이를 통해 트위터에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매력입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하고, 간혹 me2Day의 글을 이 기능을 이용해서 트위터에 업데이트하는 분도 있습니다. 다만, me2Day의 글을 이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글에서 말하도록 하지요.


TwitterFeed

TwitterFeed

위에서 말한 FriendFeed와 비슷한 기능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트위터 전용의 서비스입니다.


TwitPic

TwitPic

트위터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140자의 문자로 글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등을 올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지 등을 트위터를 통해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TwitPic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런 서비스에 그림 파일을 등록하면 설정된 트위터로 자동으로 글을 전송해주니 편리합니다.


TweetStats

TweetStats

자신의 트윗한 통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로 재미있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시간대별 통계 등과 같이 비교적 상세한 통계를 보여주므로 가끔씩 확인해볼만 합니다.


TwitNest

TwitNest

정말 재미있는 서비스입니다. 나를 중심으로 내가 Following 하는 사람과 Follower 들을 분석해서 멋진 연관 관계 그림을 플래시로 그려줍니다. 다만, Following이나 Follower가 많은 경우에는 부분적인 그림만 보여줍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한 화면에 그릴 수 있는 노드의 수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TweetValue

TweetValue

블로그에 가치를 매기듯 각각의 트위터 계정에 가치를 매기는 것입니다. 트윗의 수, Follower의 수, Following의 수 등을 따져서 가치를 매기고 있습니다. 재미 삼아 내 트위터 계정의 값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얽매일 필요는 없겠지요.


TwitterCounter

Twitter Counter

Following/Follower 수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이전부터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재미있는 서비스입니다.


TwtPoll

TwtPoll

트위터를 통해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설문을 등록해놓고 이를 트위터에 트윗하여 다른 분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시간에 가까운 설문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hen Did You Join Twitter?

When Did You Join Twitter?

이름 그대로 언제 트위터에 가입하였는지 확인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저는 2009년 4월 7일에 가입하였네요.


VisibleTweets

VisibleTweets

트위터에서 특정 단어로 검색을 하여 그 결과를 플래시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멋진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 기회에 다른 서비스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