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그러니까 5월 5일에 Windows 7 RC 버전이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Windows 7은 이전 Windows와는 달리 안정적이고 빠르다는 이야기가 있어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RC 버전이 공개되어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히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Windows 7 RC 버전을 내려받습니다. 이후 현재 사용 중인 XP와 멀티 부팅을 위해 EASEUS Partition Manager를 이용해 기존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눠 Windows 7 RC를 설치할 파티션을 만듭니다. 이제 현재 사용 중인 Windows XP에서 내려받은 Windows 7 RC 버전의 ISO 이미지를 마운트해서 설치합니다.

Windows 7 RC Booting

Windows 7 RC 설치 과정을 차근차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7 RC 내려받기

이번에 일반에 공개된 Windows 7 RC에는 한국어 버전이나 한국어 언어팩이 없습니다. 그래서, 영문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전 베타 버전에서 추출된 언어팩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구글에게 "Windows 7 한글"이라고 물어보면 적절한 답을 알려줄 것입니다. 이 언어팩은 완전한 것이 아니라 군데 군데 번역이 되지 않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Windows 7 RC에는 32-Bit 버전과 64-Bit 버전이 있으니 설치할 컴퓨터의 CPU에 따라 적절한 것을 내려받기 하면 됩니다. 제 경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32-Bit 버전이고, Windows XP 32-Bit 버전을 아직은 포기할 수 없어 Windows 7 또한 32-Bit 버전으로 설치하였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Windows XP를 그대로 두고 Windows 7과 멀티 부팅할 것이라면 같은 비트의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 중인 CPU가 Windows 7의 XP 모드를 지원한다면 XP와 멀티부팅을 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사용 중인 Intel E7400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아, 당분간은 XP와 멀티부팅이 필요합니다. 어떤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는지는 웹초보님께서 정리해놓으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 RC 버전을 내려받기는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 할 때 Windows Live ID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하면 내려받기 하기 전에 Product Key를 알려줍니다. 이 번호는 설치 중 필요하니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보다는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7 RC Product Key

파티션 나누기

기존에 사용 중이던 Windows XP와 멀티 부팅으로 Windows 7을 사용할 경우에는 C 드라이브에 설치하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해야 합니다. 즉, 업그레이드가 아닌 새로운 설치를 통해 다른 드라이브에 Windows 7 RC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여분의 하드 디스크가 있다면 그곳에 설치하면 되겠지만, 여분의 하드 디스크가 없어 기존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눠서 Windows 7 RC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파티션을 나누기 위한 유틸리티들은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 32-Bit 버전의 Windows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EASEUS Partition Mast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이 상당히 직관적이고 쉽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티션을 나누는데 그다지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좀더 자세한 이야기는 TEIA님의 "파티션 나누기 - EASEUS Partition Master"를 참고하세요.

EASEUS Partition Master

파티션을 나눌 때에는 반드시 조각 모음을 한 후에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 파티션의 데이타들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Windows 7 RC 버전을 설치하는데에는 10 GBytes 정도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Windows 7에서 작업을 할 생각으로 넉넉히 파티션을 잡았습니다. 현재 제 하드 디스크는 C 드라이브(40 GBytes)에 Windows XP가 설치되어 있고, D 드라이브에는 데이타들, 그리고 새로 나눈 F 드라이브(40 GBytes)에 Windows 7을 설치했습니다.

설치하기

Windows 7 RC를 Windows XP와 멀티 부팅으로 사용할 계획이라 Windows XP 상에서 내려받은 ISO 이미지를 데몬을 이용해 마운트해서 바로 설치하였습니다. 이때, 업그레이드가 아닌 일반 설치를 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기존 Windows에 덮어쓰게 됩니다.

설치 과정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매체에서 언급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면 되겠고, 설치 과정은 그다지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알아서 수행하고 몇번의 필수 정보들만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 속도 또한 Windows XP에 비해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단, 한글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설치할 때 로케일을 제대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치한 후에 제어판에서 하나씩 수정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설치 후 사용하기

Windows 7 RC를 설치하고 이틀이 지났습니다. Windows Vista를 써보지 않아 인터페이스가 낯설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 눈으로 보이는 Windows 7의 UI는 상당히 멋있습니다.
  • 사이드바 가젯도 상당히 유용해 보입니다.
  • 작업표시줄의 변화가 신선해보입니다. 한꺼번에 여러 창을 띄우고 작업하는 일이 많은 저에게는 유용한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 기존에 사용하던 32-Bit 프로그램들은 별무리 없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 CPU가 XP 모드를 지원하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 체감 속도면에서는 Windows XP와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하겠습니다.